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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Marketing

마케팅 4P 심화 및 4C

by 위즈픽 2024. 1. 30.

4P란?

마케팅 4P란 마케팅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인 4가지 Product (제품), Price(가격), Place(장소), Promotion(홍보)

 

4P의 비판적인 측면

마케팅 4P 접근 방식의 한계 중 하나는 내부 관점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내부 접근 방식은 조직이 원하는 목표와 목표를 식별하는 전통적인 계획 접근 방식으로, 이는 종종 항상 수행된 작업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면 마케팅의 임무는 조직의 제품과 메시지를 외부 또는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판매하는 것 중 하나가 됩니다. 대조적으로 외부-내부 접근 방식ㅇㄴ 먼저 소비자의 요구와 욕구를 이해해야 합니다. 

 

모델 구축의 관점에서 볼 때 4P는 많은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잘 설계된 모델은 중복없이 상호 배타적이고 명확하게 정의된 범주를 나타내야 합니다. 그러나 4Ps 모델에는 광범위한 중복 문제가 있습니다. 몇몇 저자들은 "커뮤니케이션"(홍보 및 기업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일반 및 정보 커뮤니케이션)과 "프로모션"(광고 및 직접 판매와 같은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차원의 존재를 언급하면서 네 번째 P의 하이브리드 특성을 강조합니다. 개인 판매와 같은 특정 마케팅 활동은 판촉 또는 장소(유통 등) 요소의 일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가격과 같은 일부 가격 전략은 가격 변수 또는 프로모션 변수로 분류될 수 있으므로 일부 중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중요한 비판에는 마케팅 믹스에 전략적 프레임워크가 부족하여 계획 도구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 특히 통제할 수 없는 경우 외부 요소가 마케팅 환경의 중요한 측면이라는 것입니다. 

 

4P의 확장 

4P 모델의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 일부 저자는 원래 모델의 확장이나 수정을 제안했습니다. 네 가지 P의 확장은 고유한 특성(예: 무형성, 부패성, 이질성 및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이 추가 고려 요소를 보장하는 서비스 마케팅과 같은 경우에 종종 포함됩니다. 소매 마케팅, 산업 마케팅 및 인터넷 마케팅에 필요한 다른 확장이 있습니다. 

사람, 프로세스 등이 포함되며 서비스 마케팅의 경우에 종종 적용됩니다. 소매 마케팅, 산업 마케팅 및 인터넷 마케팅에는 다른 확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C란

마케팅의 환경 및 기술 변화와 4P 접근 방식에 대한 비판에 대응하여 4C는 현대적인 마케팅 믹스 모델로 등장했습니다. Robert F. Lauterborn은 1990년에 4C 분류를 제안했습니다.

 

  • Customer (소비자) :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는 개인이나 그룹을 의미합니다. 모델의 이러한 측면은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를 충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 Cost (비용) : 비용은 제품의 대가로 교환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비용은 주로 제품의 금전적 가치로 구성됩니다. 비용은 또한 제품을 얻기 위해 운송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돈과 같이 소비자가 제품을 얻기 위해 희생해야 하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 Communication (의사소통) : 4P 모델의 '프로모션'과 마찬가지로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알아내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프로모션과 달리 광고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를 통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도 의미합니다. 
  • Convenience (편의) : 4Ps 모델의 "장소"와 마찬가지로 편의성은 제품이 판매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는 실제 매장뿐만 아니라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지 아니면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지 여부도 의미합니다. 편의성 측면은 소비자가 제품을 가능한 한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여 그렇게 하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강조합니다. 

 

마케팅 시장 환경 

"마케팅 환경"이라는 용어는 회사의 마케팅 의사결정/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내부, 외부, 직접 또는 간접적)와 관련됩니다. 기업의 마케팅 환경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 기업이 거의 통제할 수 없는 거시 환경 (거시 마케팅)은 대규모로 나타나는 다양한 외부 요인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에는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기술적 요인이 포함됩니다. 회사의 거시 환경을 평가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PESTLE(정치, 경제, 사회, 기술, 법률, 생태학) 분석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PSETLE 분석 내에서는 회사는 국가의 정치적 문제, 문화 및 기후, 주요 거시 경제 조건, 건강 및 지표(경제 성장, 인플레이션, 실업 등), 사회적인 추세가 기술에 미치는 영향의 성격을 분석합니다. 
  • 기업이 더 많은 통제권을 보유하는 미시 환경에는 일반적으로 소비자, 공급업체 및 미디어 등이 포함됩니다. 거시 환경과 달리 조직은 이러한 요소에 대해 더 큰 통제 수준을 보유합니다. 

 

마케팅 조사 환경

마케팅 조사는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 수행과 데이터를 정보로 통계적으로 해석하는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입니다. 이 정보는 관리자가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회사의 마케팅 환경 특성을 측정하며 공급업체로부터 정보를 얻는 데 사용됩니다. 마케팅 조사와 시장조사는 구별되어야 하는데, 시장 조사에는 특정 목표 시장에 대한 정보 수집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적합한 시장 부문을 선택한 후 목표 시장에서 조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조적으로, 마케팅 조사는 마케팅 내에서 수행되는 모든 조사와 관련됩니다. 시장 조사는 마케팅 조사의 하위 집합입니다. 

마케팅 조사의 연구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문제 정의
  • 기획연구
  • 연구
  • 데이터해석
  • 결과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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