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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Marketing

마케팅의 기본개념

by 위즈픽 2024. 1. 30.

마케팅이란? 

마케팅이란 타겟으로 하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그 고객의 소비행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런 마케팅은 사업적인 관리와 상업의 주요 구성 요소 중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마케팅 개념'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잠재적인 소비자의 니즈를 예측하고 경쟁사보다 효과적으로 그 니즈를충족시킬만한 방법들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이 개념은 '애덤 스미스'의 저서 <국부론>에서 유래했는데 200년 가까이 지나서야 널리 쓰이게 되었습니다. 

 

Needs : 사람들이 건강하고 안정적이고 안전한 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 즉 고객의 요구하는 것입니다. 니즈는 식량이나 물처럼 필요성과 직관적으로 연결된 객관적인 것일 수도 있고, 가족 또는 사회 그룹에 속한 개인의 필요성이나 자존감 등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Wants : 욕구는 기본적인 생존에 필수적인 것이 아니라 종종 문화나 사회적인 집단에 의해 형성되기도 합니다. 

 

신제품 개발 또는 제품 개선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마케팅 조사는 종종 소비자의 충족되지 않은 요구를 특정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니즈에 근거한 세그먼테이션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 및 마케팅하는 방법의 최전선에 고객이 요구하는 바를 중점으로 둡니다. 실제로는 니즈에 근거하는 세그멘테이션이 어렵지만, 시장을 세그먼트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인 것은 틀립없습니다. 또한 특정 제품의 장점이 고객의 요구 또는 기대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독자적인 방법으로 보여주기 위해 많은 광고 및 프로모션이 설계되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주체 및 소비자 

그럼 마케팅이란 누가 주체가 되어서 누구에게 실행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의 두 가지 주요 부문은 기업 간 마케팅과(B2B) 기업과 소비자 간의 마케팅(B2C)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판매자, 일반 소매업자 또는 제조업자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제품을 다른 기업에 판매하는 것을 B2B라 하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을 B2C라 합니다. 미디어, 시장조사, 광고대행사 등의 전문 마케팅 회사에 업무를 위탁할 수도 있고, 관리 주체가 직접 마케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무역협회나 정부기관은 산업 전체 또는 지역을 대표하여 특정 종류의 식품, 특정 지역으로부터의 식품, 도시 또는 지역을 관광지로써 홍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B2B 마케팅>

B2B(Business-to-Business) 마케팅은 비즈니스나 조직으 대상으로 하는 모든 마케팅 전략이나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다른 기업이나 조직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는 일반적으로 B2B 마케팅 전략을 사용합니다.

B2B마케팅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요장비
  • 액세서리 장비
  • 원자재
  • 구성 부품
  • 가공재료
  • 용품
  • 장소
  • 비즈니스 서비스

B2B 제품 구매자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생산자 - B2B 마케팅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사용하여 자체 제품을 만듭니다. (예: 장난감을 만들기 위해 플라스틱 구매하는 행위)
  • 리셀러 - 소매 또는 도매 시설을 통해 판매할 B2B 제품 구매 (예: 매장에서 판매하기 위해 도매처에서 물건 구매) 
  • 정부 - 정부 프로젝트에 사용할 B2B 제품 구매 (예: 폐수 처리장의 모니터링 장비 구매) 
  • 기관 - B2B 제품을 사용하여 운영 지속 (예: 사무실용 프린터를 구입하는 학교) 

<B2C마케팅>

B2C 마케팅은 회사가 제품과 서비스를 개인에게 홍보하는 전술과 전략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으로 이는 넓은 의미에서 개인이 개인 제품을 쇼핑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B2C라는 용어가 소비자 제품의 온라인 판매를 의미하는 것으로 확대되었습니다. 

 

<B2B와 B2C 마케팅의 차이점> 

B2B와 B2C 마케팅의 서로 다른 목표는 B2B와 B2C 시장의 차이로 이어집니다. 이들 시장의 주요 차이점은 수요, 구매량, 고객 수, 고객 집중도, 유통, 구매 성격, 구매 영향력, 협상, 호혜성, 임대 및 판촉 방법 등이 있습니다. 

 

  • 수요 : B2B 수요는 기업이 최종 소비자 제품에 대한 수요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파생됩니다. 기업은 고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제품을 구매합니다. B2C 수요는 주로 고객이 자신의 욕구와 필요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 구매량 : 기업은 소비자에게 배포하기 위해 젶무을 대량으로 구매하고, 소비자는 개인 용도에 적합한 소량의 제품을 구매합니다. 
  • 고객 수 : 직접적인 소비자인 B2C에 비해 B2B는 마케팅 대상 기업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고객 집중 : 특정 시장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은 지리적으로 집중되는 경향이 있는 반면(마트, 시장, 쇼핑몰 등), 기업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집중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유통 : B2B 제품은 제품 생산자로부터 업체로 직접 전달되며, B2C제품은 도매업자나 소배어자를 추가적으로 거쳐야 합니다. 
  • 구매 성격 : B2B 구매는 전문 구매자와 판매자가 수행하는 공식적은 프로세스인 반면, B2C는 비공식적입니다. 
  • 구매 영향 : B2B 구매는 품질 관리, 회계, 물류 등 다양한 부서의 여러 사람에 의해 영향을 받는 반면, B2C 마케팅은 구매하는 사람과 다른 몇 사람의 영향을 받습니다. 
  • 협상 : B2B 마케팅에서는 낮은 가격이나 추가 혜택에 대한 협상이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반면, B2C 마케팅에서는 가격이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 호혜성 : 기업은 자신이 판매하는 기업으로부터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린터 잉크를 판매하는 기업은 해당 기업의 프린터 잉크를 구매하는 공급업체로부터 사무실 의자를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B2C 마케팅에서는 소비자가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임대 : 기업은 고가의 품목을 임대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소비자는 고가의 품목을 구입하기 위해 저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판촉 방법 : B2B 마케팅에서 가장 일반적인 판촉 방법은 개인 판매입니다. B2C 마케팅은 주로 판매촉진, 홍보, 광고,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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