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방향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경영 철학과도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결과론적으로 제품을 많이 판매하는 데에 목표가 있지만 더 넓은 의미에서 보면 기업에 대한 이미지, 즉 기업의 가치에 대해서도 깊은 영향을 줍니다. 학자들이 마케팅 관행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개념의 정확한 성격에 대해 꾸준한 논쟁이 이어지고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인용되는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품 컨셉 : 주로 제품의 품질에 관심이 있습니다. 예술 마케팅을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제품 소비에 대한 마케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품질이 아주 중요합니다.
- 생산 개념 : 규모의 경제 또는 범위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주어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대한 많이 생산하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이는 186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마케팅 관행을 지배했지만 여전히 일부 회사나 산업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판매자를 소개하는 가장 오래된 철학 중 하나이며 일부 상황에서는 여전히 그 개념이 유용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판매 개념 : 주로 산업 회사에서 직접 판매 기술을 통해 충족되지 않은 요구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신제품을 개발하기보다는 회사의 기존 제품을 판매/판촉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영업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영업 사원의 영업 관련 지식, 적응 정도, 역할 명확성, 인지 적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마케팅 개념 : 현대 마케팅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 새로운 소비자 취향에 맞는 제품을 기반으로 하는 고객 중심 접근 방식입니다. 이들 회사는 광범위한 시장조사에 참여하고 R&D(Research & Development)를 사용한 다음 판촉 기술을 사용합니다.
- 고객지향성 : 시장 경재에서 기업은 사람들이 구매할 의향이 있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생산함으로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 수요를 확인하는 것은 기업의 미래 생존 가능성은 물론, 계속적인 기업으로써의 존재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 조직지향성 : 마케팅 부서는 조직의 기능적 수준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마케팅 부서의 정보는 회사의 다른 부서의 활동을 안내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케팅 부서의 정보는 회사의 다른 부서의 활동을 안내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케팅 부서는 소비자가 새로운 유형의 제품을 원하거나 기존 제품의 새로운 용도를 원한다는 것을 마케팅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마케팅 부서는 R&D 부서에 소비자의 새로운 욕구를 기반으로 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도록 알립니다. 그런 다음 생산 부서에서 제품 제조를 시작하고, 재무 부서는 조직의 건전한 현금 흐름을 훼손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자본 지출에 반대할 수 있습니다.
소셜 마케팅 개념 : 고객 만족을 넘어 탁월한 가치를 제공하는 사회적 책음은 직원, 고객, 지역사회 등 사회적 이해관계자를 포괄합니다. 이러한 관점을 채택한 기업은 일반적으로 삼중 수익 보고를 실천하고 재무, 사회, 환경 영향 보고서를 발행합니다. 지속 가능한 마케팅 또는 친환경 마케팅은 사회적 마케팅의 확장입니다.
마케팅 믹스 (4P)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에 대한 방향과 의사결정을 하는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도구입니다. 마케팅 믹스는 맠팅 담당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관리 마케팅의 기초이며 마케팅 계획은 일반적으로 마케팅 믹스에 대한 섹션을 할당합니다.
4P는 마케팅 결정에 중요한 네 가지 광범위한 범주 즉, 제품, 가격, 판촉 및 장소를 나타냅니다. 4P의 기원은 1940년대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가 하버드 대학교의 마케팅 교수인 James Culliton에 기인합니다. 현대적인 형태의 4P는 1960년 E. Jerome McCarthy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습니다. 그는 분석, 소비자 행동, 시장 조사, 시장 세분화 및 계획을 다루는 관리적 접근 방식 내에서 이를 제시했습니다. 필립 코틀러(Phillip Kotler)는 이 접근 방식을 대중화하고 4P 모델을 확산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McCarthy의 4P는 마케팅 학자와 실무자 모두에 의해 널리 채택되었습니다.
- Product (제품) : 마케팅의 제품 측면은 실제 상품이나 서비스의 사양, 그리고 그것이 최종 사용자의 필요와 욕구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다룹니다. 제품 요소는제품 디자인, 신제품 혁신, 브랜딩, 포장, 라벨링으로 구성됩니다. 제품 범위에는 일반적으로 보증, 보장, 지원과 같은 지원 요소가 포함됩니다. 제품 관리의 핵심 측면인 브랜등은 제품, 브랜드, 회사에 대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하는 다양한 방법을 말합니다.
- Price (가격) : 이는 할인을 포함하여 제품의 가격을 설정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가격은 금전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해 교환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예: 시간, 에너지, 관심 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해 소비자가 치르는 희생 등)
- Place (장소) : 이는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고객이 편리한 방식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도매업자 및 소매업자와 같은 유통 채널 및 중개업자 등을 말합니다. 이 세번째 P인 장소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판매되는 채널 (예: 온라인, 소매처 등), 지리적 지역 또는 산업, 세그먼트(청년, 가족, 사업가)를 지칭하는 장소의 개념입니다. 이들은 제품이 판매되는 환경이 판매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 Promotion (홍보) : 여기에는 광고, 판촉 교육을 포함한 판매 판촉, 홍보, 개인 판매, 제품 배치, 브랜딩, 이벤트, 전시회 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측면이 포함됩니다. 메시지를 제공하여 소비자로부터 반응을 얻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메시지는 인식을 높이기 위해 설득하거나 이야기를 전달하도록 설게되어야 합니다.
'마케팅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마케팅이란 (1) | 2024.01.30 |
---|---|
마케팅 계획 개요 (1) | 2024.01.30 |
마케팅 시장 세분화 및 프로모션 믹스 (0) | 2024.01.30 |
마케팅 4P 심화 및 4C (0) | 2024.01.30 |
마케팅의 기본개념 (0) | 2024.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