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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Marketing

마케팅 시장 세분화 및 프로모션 믹스

by 위즈픽 2024. 1. 30.

마케팅 시장 세분화 

시장 세분화는 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여러 하위 시장 또는 세그만트화 하는 것으로 구성되고, 각 하위 시장은 모드 중요한 측면에서 동질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두 가지 주요 목적으로 수행됩니다. 즉, 기업의 유한한 자원을 더 잘 할당하고 현대 소비자의 더욱 다양한 취향에 더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업은 일정량의 자원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소비자 그룹에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선택을 해야하고 관련 비용을 평가해야 합니다. 더욱이, 현대 소비자의 취향이 더욱 다양해짐에 따라 기업은 다양한 신규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는 세분화(Segmentatio), 타겟팅(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을 의미하는 STP 약어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세분화에는 소비자를 유사한 니즈 및 취향을 가진 사람들로 초기 분할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리적 (예: 국가, 지역, 도시, 마을)
    심리적 (예: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 특성 또는 라이프스타일 특성)
  • 인구통계 (예: 연령, 성별, 사회 경제적 게층, 교육)
  • 성별
  • 소득
  • 라이프 사이클 (예: 베이비붐 세대, X세대, 밀레니얼 세대, Z세대)
  • 라이프 스타일 (예: 기술에 능숙함, 활동적)
  • 행동 (예: 브랜드 충성도, 사용률)

 

목표로 삼을 세그먼트가 식별되면 기업은 해당 세그먼트가 서비스에 유익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DAMP  약어는 목표 시장의 생존 가능성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DAMP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식별 가능 : 세그먼트가 다른 세그먼트와 어떻게 구별될 수 있는지
  • 접근 가능 : 회사가 제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세그먼트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
  • 측정 가능 : 세그먼트를 정량화하고 크기를 결정할 수 있는지
  • 수익성 : 해당 부문의 서비스를 통해 충분한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타겟팅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는 세그먼트 제공과 관련된 차별화 수준입니다. 기업이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세 가지 차별화 모드가 있습니다. 

 

  • 미차별 : 회사가 모든 시장 부문에 대해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
  • 차별화 : 기업이 한 부문 내에서 제품을 약간 수정한 경우
  • 틈새 : 조직이 전문화된 목표 시장을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을 만드는 곳 

포지셔닝은 제품을 소비자의 마음 속에 어떻게 포지셔닝하고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되는 속성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업은 소비자가 가격과 품질을 인식하는 방식에 따라 동일한 업계에서 생산된 유사한 제품을 나타내는 인식 맵을 생성하여 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도에 제품을 배치하는 것부터 기업은 소비자 사이의 제품 인식과 경젱사 제품 간의 위치를 혼합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맞춤화할 것입니다. 

 

 

프로모션 믹스

프로모션 믹스는 회사가 제품을 마케팅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개인판매, 판매촉진, 홍보, 광고, 소셜미디어 등 5가지 도구로 구성됩니다. 

 

  • 개인 판매에는 영업사원이 개인인 잠재 고객 그룹에게 제공하는 프레젠테이션이 포함됩니다. 이는 양방향 통신 및 관계 구축을 가능하게 하며 B2B 마케팅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볼 수 있지만 B2C 마케팅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 판매 촉진에는 제품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단기적인 인센티브가 포합됩니다. 이러한 인센티브의 예로는 무료 샘플, 콘테스트, 프리미엄, 뮤역 박람회, 경품, 쿠폰, 경품 행사 및 게임이 있습니다. 인센티브에 따라 판촉 조합의 다른 요소 중 하나 이상이 판매 판촉과 함께 사용되어 고객에게 인센티브를 알릴 수 잇습니다. 
  • 홍보란 대중의 눈에 회사나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를 홍보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 미디어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긍정적인 의견을 유지하거나 부정적인 의견을 줄이거나 바꾸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인터뷰, 연설, 프레젠테이션, 기업 문헌, 소셜 미디어, 보도 자료 및 특별 이벶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광고는 회사가 제품, 서비스 또는 베시지를 홍보하기 위해 사내 대행사르 통해 직접 미디어 채널에 비용을 지불하거나 광고 대행사 또는 미디어 구매 서비스를 통해 비용을 지불할 때 발생합니다. 광고 매체의 일반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TV
    • 라디오
    • 잡지
    • 온라인
    • 빌보드
    • 이벤트 후원
    • 다이렉트 메일
    • 대중교통 광고
  • 소셜 미디어는 기업과 고객 간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는데 사용됩니다. Facebook, Instagram, Twitter, Tumblr, Pinterest, Snapchat, Tik Tok, YouTube 등과 같은 아웃렛을 통해 브랜드는 일반 고객 및 잠재 고객과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크게 촉진될 수 있으며, 성공할 경우 핵심 마케팅 메시지와 콘텐츠가 짧은 시간 내에 많은 타겟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에는 광고 및 홍보 콘텐츠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계획

마케팅 계획 분야에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일이 포함됩니다. 마케팅 계획은 특정 제품뿐만 아니라 조직의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과도 관련될 수 있습니다. 조직의 마케팅 계획 프로세스는 전반적인 비즈니스 전략에서 파생됩니다. 따라서 최고 경영진이 회사의 전략적 방향/임무를 고안할 때 의도된 마케팅 활동이 이 계획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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